What is Roller Factory?

롤러팩토리는 생각을 구체화하고 이미지로 변환해 이를 공유하고자 하는 실크 스크린 브랜드이다.
주로 패브릭을 활용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스케이트보드, 데크 등
기존 실크 스크린 범위에서 벗어난 독특한 소재를 활용해 롤러팩토리만의 섬세하면서도 감각적인 작업을 선보이고 있다.

What is Roller Factory?

롤러팩토리는 생각을 구체화하고 이미지로 변환해 이를 공유하고자 하는 실크 스크린 브랜드이다.
주로 패브릭을 활용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스케이트보드, 데크 등 기존 실크 스크린 범위에서 벗어난 독특한 소재를 활용해 롤러팩토리만의 섬세하면서도 감각적인 작업을 선보이고 있다.

가치를 바라보는 시각

시력을 측정하고, 좋지 못한 시력을 안경으로 보정하듯이
가치를 제대로 알아볼 수 있는 능력을 보정할 수 있다면?

작가는 사람의 ‘눈’이 지닌 능력을 단지 사물을 가시적으로 볼 수 있는 ‘시력’만이 아닌,
내외적인 가치를 알아볼 수 있는 ‘심미안’적인 관점에서 생각했다. 좋지 못한 시력을 안경을 통해 교정하듯이, 가치를 알아볼 수 있는 능력은 마스카 아이웨어를 통해 보정할 수 있다는 것.

이번 콜라보레이션은 마스카 아이웨어 케이스를 매개체로 진행되었으며, 롤러팩토리의 섬세한 그래픽 디자인과 선명한 실크 스크린 프린팅 기법을 확인해 볼 수 있다.

_CP09713
_CP09713_m

가치를 바라보는 시각

시력을 측정하고, 좋지 못한 시력을 안경으로 보정하듯이 가치를 제대로 알아볼 수 있는 능력을 보정할 수 있다면?
작가는 사람의 ‘눈’이 지닌 능력을 단지 사물을 가시적으로 볼 수 있는 ‘시력’만이 아닌, 내외적인 가치를 알아볼 수 있는 ‘심미안’적인 관점에서 생각했다. 좋지 못한 시력을 안경을 통해 교정하듯이, 가치를 알아볼 수 있는 능력은 마스카 아이웨어를 통해 보정할 수 있다는 것.

이번 콜라보레이션은 마스카 아이웨어 케이스를 매개체로 진행되었으며, 롤러팩토리의 섬세한 그래픽 디자인과 선명한 실크 스크린 프린팅 기법을 확인해 볼 수 있다.

MASKA x RollerFactory

김성남 작가와의 일문일답

Q. 자기소개를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롤러팩토리 실크스크린 작가 김성남입니다.

 

Q. 실크스크린 작업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해주세요.
실크스크린은 다양한 대상에 원하는 이미지를 프린팅 할 수 있는 기법으로 정말 매력적인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패브릭 작업을 위주로 하지만 스케이트보드, 데크 같이 독특한 소재를 활용한 실크스크린도 시도하고 있습니다.

 

Q. 작업 영감은 주로 어디서 받는 편인지, 혹시 일상 속에서도 영감을 받을 때가 있나요?
예전에는 음악이나 영화, 책에서 아이템을 얻었는데 요즘엔 사회 이슈, 정치, 문화 등 사회 전반에 걸친 것들에서 영감을 받아 그래픽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Q. 마스카와 콜라보를 진행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제가 실크스크린을 시작한 초창기, 프랑스에서 활동하는 한 디자이너의 의뢰를 받아 작업을 진행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도 인연을 이어온 디자이너가 마스카를 소개해주어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Q. 마스카와 콜라보를 진행하면서 어떨 때 가장 큰 매력을 느꼈는지 궁금해요.
이번 작업은 평소 시도해보지 않은 입체 패키지에 스크린 프린팅을 하는 작업이라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도안 디자인 부분에서부터 프린팅 작업을 할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까지도 큰 문제였고요, 이런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면서 이번 작업의 매력을 느꼈습니다.

 

Q. 콜라보를 진행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처음에 아이웨어 케이스 치수를 잘못 계산하는 바람에 프린팅 할 이미지 1장이 밀렸습니다. 그 부분을 어렵게 다시 맞춰 프린팅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Q. 본인이 생각하는 마스카는 어떤 이미지인지 궁금합니다.
마스카는 젊고, 신선하고, 도전적인 이미지인듯합니다. 제품 디자인뿐만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가는 작업까지,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노력하고 있는 것이 느껴집니다. ‘새로운 작품‘에 대한 아티스트의 열망과 브랜드가 추구하는 점이 일맥상통하기 때문에 다양한 아티스트들과 신선한 콜라보레이션도 가능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Q. 앞으로의 활동 계획은?
최근에 작업실을 파주출판 단지로 이전했습니다. 한층 넓어진 작업실에서 장소 때문에 시도하지 못했던 대형 실크스크린 작업에 도전해볼 예정입니다. 그리고 실크스크린 교육과 국내외 각종 브랜드들과의 라이브 프린팅 작업 또한 확장해 많은 사람들에게 실크스크린을 알리고자 합니다.
collabo#5-work-2